anjiroom DS와 MJ의 블로그입니다. 주인장이 두명이므로 좀 헷갈릴 지도 모르겠으나 그냥 헷갈리셔도 됩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27)
DS (79)
MJ (79)
DS before 2010 (0)
MJ before 2010 (164)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Today
Yesterday

한...10년전? 만 해도 이나이쯤 되면 국적기만 이용하는 삶을 살 수 있을 줄 알았다.
대게 20대의 삶이란 머나먼 미래인 30대에는 어찌됐든 혼자 멋지게 살 수 있는 아늑한 집과 적당한 수입과 괜찮은 능력을 가지지라 예상하고 흥청망청 해버리니까. 아 그런데 요즘 젊은이들은 워낙 팍팍하다고들 하니 아닐 수도 있겠다.
여하튼 올해도 나는 중화항공으로 시작해서 SAS항공과 저가항공들을 검색하는 처지.
그나저나 비행기삯이 어찌나 올랐는지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07년이었나... 샌프란시스코에 JAL을 타고 갈 때만 해도 텍스 포함 80만원대였는데 아무리 찾아도 그런 표는 없다.

텍스가 무참히 올라버렸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티켓들이 난무한다.
대략 일본이나 영국 등을 경유해버리면 미친듯한 텍스를 물어야 하는 추세.
아무리 숙식이 다 제공되는 친구집에 빌붙기 여행이라지만, 대차게 국적기를 이용하기가 쉽지 않았다.
직항... 만만치 않다. 싱가폴항공을 깊이 고민해 보았지만 눈앞에 중화항공의 10~20만원 싼 가격이 아른거려 선뜻 클릭이 되지 않는다.
결국 타이페이를 경유하는 중화항공의 자리를 이날짜 저날짜 옮겨가며 겨우 한석 구했다.
겨우 그돈 아끼자고 역행에 경유을 하느냐는 핀잔을 들었지만 아직 난 그리 부자가 아닌게다.
언젠가는 우등버스 타는 마음으로 콘센트가 제공되어 랩탑을 펼칠 수 있는 비지니스클래스를 타볼 날이 있으리라 믿는 수 밖에 없다.

가는 날 까지 일을 해서 보내놓고 떠나야 했으므로 전날 밤 늦게까지 작업을 하고 당일도 모니터앞에 앉아있었는데,
의외로 일이 빨리 끝나버렸다.
아침에 부랴부랴 싼 짐은 더 이상 손대기가 껄끄럽고, 애매하게 남은 시간을 나른하게 보내다가 공항버스를 타러 나갔는데,
20분에 한대씩 오는 공항버스가 방금 떠나버리는 뒷모습이 보인다.
버스정보 어플은 5분여마다 오는 501이 언제오나 안달하며 새로고침이나 하라고 있는데 아닌데 말이다.
정류장에 멍하니 앉아 꼬박 20분을 기다려 버스를 타고 나니 5시 40분. 조금 가다보니 퇴근시간이 겹쳐서인지 길이 막히기 시작한다.
8시 40분 비행기인데 공항에 도착하니 7시반이 넘었던가... 중간에 JW에게서 메시지가 날아왔다. 잘 다녀오라는 언제 오냐는.
기대하지 않았던 배웅메시지에 늦어서 조마조마하던 기분이 슬쩍 좋아진다.

버스가 도착하자마자 뛰어내려 얼른 중화항공 카운터를 찾는데
카운터 정보를 보여주는 게시판을 아무리 뚫어져라 봐도 중화항공이 보이질 않는다.

'벌써 닫아버린 것인가. 내 약간의 게으름이 사단을 일으킨 것인가. 난 이대로 미국이 아닌 집으로 가야 하나'

다시 한 번 마음을 가다듬고 한줄 한줄 뜯어보니, 딱 한개의 중화항공을 발견.
여러개씩 있는 다른 항공사들 사이에 애처롭게 끼어있는 중화항공의 외로운 표식.
중화항공이 스카이팀 소속인지라 대한항공 유니폼을 입은 데스크 직원이 업무를 보았다.
미국에 가는 손님이 워낙 오랫만이라며 비자 관련 정보를 체크하는데 시간이 꽤 걸린다.
자리가 이미 거의 예약이 되어 인천-타이페이, 타이페이-샌프란시스코 두 노선 모두 내가 원하는 복도석은 없단다.
괜히 피곤하답시고 딱히 자는것도 아니면서 미이라처럼 침대에 누워서 늑장을 부린 내 탓인걸 누굴 탓하랴.

여행 준비한 것이 하나도 없어 여행가이드 책이나 좀 보자는 마음에 시계를 봐가며 종종걸음으로 서점을 찾았는데
덥석 골라든 책한권을 결제하려 하니 카드는 안된단다. 내가 가진 것은 단돈 천원.
카드와 친구 믿고 환전따위 하지 않은 나의 대범함이 빛을 발하는 순간.
인천공항 내에 있는 그 어떤 서점도 현재 임시 개점상태이므로 카드를 받지 않는다며
원/달러/엔 아무 현금이나 다 괜찮다고 뚱하게 말하는 직원의 표정에는

'무슨 생각으로 사는 사람이기에 책 한 권 살 돈도 안 가지고 공항에 오지!?'

라는 물음표와 느낌표가 선명하게 찍혀있었기 때문에
하마터면

'아~씨. 어제까지만 해도 만오천원이나 더 있었는데 회식 회비 내느라...하필 떠나기 전날 회식이 잡혀서는...'

라는 식으로 중언부언하는 마음의 소리를 내뱉을 뻔 했다.
물론 구구절절한 미국식 변명따위 하지 않고 썩은 표정으로 뒤돌아 가면서

'공항서 갑자기 여행가이드북 사게 될지도 모르니까 현금 이만원쯤, 그게 어느 나라 화폐든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까지 하고 살 필요가 있나 모르겠네요.'

라고 말했어야 했다는 후회를 하며 계속 문장을 고치고 또 고치고 할 뿐.
김수현님의 드라마에 나오는 배종옥님 정도가 아닌 다음에야 누가 그 자리에서 이렇게 말을 할 수 있겠느냐마는...

정말 카드를 안받는단 말이야? 너네가게만 그런 거 아니고? 쪽팔리니까 다 뒤집어 씌운거 아님!

하는 의구심을 55%정도 가진 체 두리번거리며 탑승구로 가는데, 가는 길에 있는 서점들은 심지어 셔터를 내리고 '업체의 사정으로 어쩌구...' 하는 문구를 붙여놓았다. 오늘 나는 진정 책을 살 운명이 아니었던 것이다.
뚱한 직원의 말을 닥치고 믿으며 김수현님 스타일의 대사같은 건 떠올리지 말았어야 했다.

타이패이로 가는 비행기는 국내선인양 작은 3X3배열의 것이다.
몇 줄 안 되는 비지니스석을 지나 뒤로 뒤로 뒤로 꼬리까지 들어가야 내 자리.
복도에 우뚝 서서 짐을 넣거나 수다를 떨고 있는 사람들을 뒤로 하고 거의 도착했을 무렵
대만에서 한국에 놀러오신 단체 어버이관광객을 만났다. 급기야 내 자리는 그들 무리 가운데의 창문석.
미리 와 앉아계시는 부부를 민망하게 일으켜세우고 그 자리에 쳐박혀서
내 안전벨트를 가져가 채우신 아주머니에게 당황스러운 눈빛과 제스쳐를 보낸 후
다행스럽게도 제자리에 돌아온 안전벨트를 채우고 앞을 보고 앉았는데 가슴에서 무언가 스물스물 올라오기 시작했다.

'무언가 잘 안풀리는데? 아니야 아니야. 그런 생각따위 집어치워. 그래도 이거 영... 닥치라는데도!!'

목베개의 바람을 불어넣으며 마음을 추스린 후 잠시 눈을 붙였는데 어느순간 맛있는 냄새가 솔솔 풍긴다.
맛있는 '양념' 냄새. 이것은 불고기 혹은 갈비류의 향기인데... 하며 기다린 시간이 20여분은 되었던 것 같다.
맨 뒷자리까지 기내식이 배식되는 것을 기다리는 일이 이렇게 힘든 것이었다니.
저녁을 넣어주지 않은 내 위가 칭얼대는 것을 겨우 참고 나이쓰한 표정으로 승무원에게 소고기와 밥을 부탁했다.
승무원은 대만국적의 한국인인지 한국국적의 대만인인지 둘 중의 하나였는데
방송을 할 때 들어보니 한국어를 매우 빨리 유창하게 할 줄 알았지만 너무 빠르게 해서 중간중간 음절을 빼먹곤 하며 약간의 중국어식 느낌을 풍겼다.

기내식은 내 입맛에 훌륭하게 맞았다. 살짝 매콤한 양념의 소고기와 한국식 쌀밥.
옆의 아주머니가 시킨 치킨파스타를 고르지 않았던 내 자신에게 쾌재를 불렀다.
무릇 면류는 요리한 후 바로 먹어야 하는 법. 기내식으로 면을 고르는 실수를 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대망의 마가레트.
기내식으로 만난 마가레트가 그렇게 반가울 줄이야.
그 자체를 만난 것도 근 10여년이 된 것 같은데 그것을 대만국적 비행기에서 만나다니 나도 모르게 피식 웃음이 흘러나왔다.

잠깐 눈을 붙이고 깨어나니 곧 도착한다는 방송이 흘러나오고 있었다.
창밖을 무심히 바라보았는데 아! 카메라를 짐으로 붙이는게 아니었다는 후회가 밀려온다.
섬나라 대만의 해안선이 불빛으로 가득차서 검은 배경에 또렷한 라인으로 그어져 있고, 그 안을 반짝이들이 채우고 있었다.
점점 가까워지는 반짝이들이 길이 되고 집이 되고 허름한 공장이 되고 드문드문 다니는 차가 되었다.
비행기가 해안을 따라 크게 선회하며 보석같은 땅덩이가 별 볼일 없는 현실로 변해버릴 때 까지 열심히 눈에 담았다.
하긴, 이런 광경은 똑딱이 카메라로 절대 잘 담을 수 없다.
그러고 보니 내가 야간비행을 해본 적이 많이 없었구나 싶다.
지난 가을에 갱과 양명산에 올라 거센 바람을 쳐맞으며 길을 헤맸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저기 보이는 저 산이 양명산일까, 101타워가 보이려나 싶어 열심히 찾아보았지만,
공항으로 떨어져버리는 비행기는 그 것 까지 확인해줄 생각은 없다는 듯 방향을 획 틀어버렸다.

환승시간은 한 시간. 따로 환승을 안내해주는 승무원은 없었다.
급히 돌아다니자니 덥고 습한 날씨에 슬슬 땀이 나기 시작했다. 짐을 줄여보려고 이것 저것 껴입은 것이 부담스럽기 짝이 없다.
미국에 가면 샘소나이트 수트케이스를 사오겠다는 야망을 가지고 배낭과 숄더백에 옷과 노트북을 나눠 넣고 출발했기 때문에
옷을 최대한 많이 입어야 했다. 서울 날씨가 때마침 스산하기도 했고.

예상했던 대로 환승게이트는 공항을 이리 저리 건너 건너 공항철도를 타고 어디론가 가서 저 쪽 끝에 있었다.
거의 도착한 즈음에서 만난 게이트 앞에는 국적을 알 수 없는 멕시칸 혹은 스패니쉬 혹은 혹은 흑인들이 복도를 점령하고 여기 저기 바닥에 앉아있는 것이 흡사 미국 어디 할램을 지나는 느낌을 주었는데, 어디가는 비행기인가... 하고 슬쩍 봤더니 '로스앤젤레스'행이다.
아하~ 하고 순간 이해가 갔던 것은 왜인지 잘 모르겠... 다고 말하면 비겁한가.

샌프란시스코행 비행기의 탑승구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다만 동양인이 좀 더 많이 보이는 느낌이랄까.
내가 어떤 사람들의 가운데 끼여앉게 될까 걱정을 하며 탑승을 했는데
앗!!!!! 한 블럭의 맨 앞자리 좌석이다!!! 다리를 쭉 펴고 갈 수 있게 된 것이 아닌가!!! 하고 펄쩍뛰며 좋아한 2초 후,
자리에 앉으려고 다가서는 내 눈에 2살정도 되어보이는 아이가 들어왔다.
맞다. 그 자리는 아이들을 데리고 탄 사람들에게 주로 배정되는 자리였다. 내가 잠시 망각했다.
나의 굳은 얼굴을 그 아이 엄마도 분명 보았으리라.

그렇게 나는 발성이 매우 좋은 아이의 울음소리와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무신경한 엄마아빠, 내내 잠만 잘 자는 백인 남성 사이에서
책 한 권 없이 샌프란시스코까지 날아가야 했다.

중화항공에 대한 느낌
으로 말할 것 같으면
큰 불편이 느껴지지 않고 타이페이 공항의 환승도 썩 괜찮으며 귀찮거나 어이없게 하는 그 어떤 요소도 가지지 않아
가격대비 괜찮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정도.
타이페이 공항도 공사를 하는 구간이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새로 만들어진 느낌이고
샌프란시스코나 하네다 같은 공항에 비해 면세점이 적당한 규모로 잘 되어있어서 구경하기가 괜찮다.

그런데 굳이 비교를 좀 하자면
역시나 대한항공이 기내용 슬리퍼며 치약칫솔, 500리터 물 한병까지 챙겨주는 세심함을 보여주어 최고점.
아시아나는 슬리퍼와 물 안주었던 기억.
JAL 과 UA도 그런 거 없었다.
케세이퍼시픽이나 델타 등은 단거리밖에 안타봐서 뭐라 할것이 없고...
에어인디아는 노코멘트.
하지만 위의 모든 항공기 승무원들은 때가 되면 차나 음료 마시지 않겠느냐고 물어보며 다녀주었기 때문에
건조한 비행기 안에서의 갈증을 힘들지않게 넘기게 해 주었던 반면

가는 길에 중화항공 승무원들이 물을 자주 권하지 않아서 좀 아쉬었다.
후다닥 지나갈때 지금이야!!! 하고 얼른 익스큐즈미 해서 물 달라고 해야
물 한잔 얻어 마실 수 있다.
담요가 얇은 편이어서 좀 추운 기분이고.
기내식은 뭐... 기내식이 다 그렇고 그런 것 아니겠는가.
인천-타이페이 구간은 좋았는데 타이페이-샌프란 구간은 입에 잘 맞지는 않았다.

돌아오는 길에는 맨 뒷자리를 이용하게 되었는데, 중앙 4자리가 붙어있는 곳의 오른쪽 복도 쪽이었다.
중간에 두 자리가 비고, 왼쪽 복도쪽에만 손님이 있었던 관계로 가끔씩 빈자리에 다리도 펴고
화장실도 바로 뒤에 있고 해서 썩 편하게 왔다.
맨 뒷자리여서 처음에 나오는 기내식은 1등으로 받았지만, 두번째는 꼴등이어서 서양식이 다 떨어졌다고 중국식 죽(아침식사였기 때문에)을 먹게 되었는데 뭐 아침으로 가볍게 먹기에 따뜻하니 적당했다.
가는 길에 물부족현상을 겪었었기 때문에 빈 500미리 패트병을 하나 들고가서 출발할 때 가득 채워달라고 해서 종종 마셨으나
희한하게도 가는 길에는 승무원이 음료를 자주 권해서 민망해져버렸다.
기내 온도도 갈 때에 비해 너무 높아서 좀 더운 느낌이었고.

무슨 영화가 있나 하고 살펴보았더니 한국어 더빙 영화가 몇개 있긴 했다.
나는 '레터 투 줄리엣'을 네번째로 다시 보기로 마음먹었고
더빙버전은 처음이었으니까 또 한번 재미나게 봐버렸다.

타이페이->서울 구간은 사람들을 구경하는 맛이 있었다.
주말 아침 7시반 정도에 출발하는 편이었기 때문에 한국에 놀러가는 대만언니오빠들이 많이 보였다.
약간은 일본스타일의 패션센스가 느껴지는... 기대와 흥분으로 들뜬 젊은이들.

1. 다리들이 어찌나 날씬한지
2. 화장은 정말 일본스타일이라서 일본언니들과 헷갈린다.
3. 의외로 아이폰 매니아들일세. 하긴 나부터도 삼성을 쓰진 않으니까.
4. 기내 면세점 이용을 매우 즐기는구나.
5. 아주 팬시한 일러스트가 곁들여진 한국 관광 책자를 보는 걸 보니, 한중일 젊은여성의 취향은 다 비슷한 모양.

한국에서 좋은 시간 되시길~

'MJ >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30 파리  (0) 2011.05.07
0928 파리  (0) 2011.05.07
[브리헤] 9월26일  (0) 2010.10.17
[로테르담]0923  (0) 2010.10.17
[암스테르담] 9월 22~23일  (2) 2010.10.15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바티칸 투어

DS/여행 / 2012. 1. 14. 17:47
맘마미아에서 바티칸 투어를 예약하고 모임 장소인 산타 마리아 마죠레 성당으로 걸어갔다.
트레비 분수에서 이십여분 열심히 걸으니 도착.
중간에 과일장수에게서 체리와 청포도 구입. 한국보다 비싸다. 관광지라 그런 것 같기도.

역광 멋지다.

여긴 뒷쪽. 성당의 입구는 남쪽에 있다.

인원체크 후 지하철을 타고 오타비노 역에서 내린다.

도착하면 조금 걸어 도착. 바티칸 성벽을 따라 줄을 선다.

기다리면서 받은 투어용 개인 수신기. 가이드가 마이크로 이야기하면 이 수신기로 들을 수 있다. 가이드마다 채널이 다른듯. 맘마미아는 29.

바티칸 출구.

입구.

입구로 들어가면 보안 검색대가 나온다. 보안 검색대 통과 후 2층으로 올라가 티켓을 구입한다.

입구 근처에 있는 라오콘 예상조각품? 라오콘의 오른팔이 발견되기 전 조각가들이 없는 조각을 예상해서 만든거라고 한다.

요건 진품. 팔이 꺾여있다.

안으로 안으로.

카페테리아에서 잠시 쉬었다 간다.

카푸치노. 맛없다.

관람 전 야외마당에서. 이른아침이라 역시나 역광.

바티칸을 돌다보면 천정화가 너무 많아 고개가 아프다.

여기도.

아테네학당.
고전을 모두 지나면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과 천지창조가 그려진 곳으로 이동하는데 그 사이에 현대유명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다.

나선형 계단으로 내려가면 출구다. 흔들.

바티칸 안녕~

베드로 대성당 가는 길의 건너편에 있는 올드브릿지 젤라또.

로마 3대 젤라또집이라던데 기대에는 못미침. 1.5유로? 였던가.

성당 앞 광장.
분수 근처 바닥의 표시점에 서면 기둥들이 겹쳐져 하나로 보인다.

크리스마스 장식 공사중.

성 베드로 대성당.
감.동.
멋지다.

'DS >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 트레비 분수 앞 호텔  (1) 2012.01.03
피티 궁전의 보물 박물관  (2) 2011.12.27
피렌체 산타크로체,두오모,조토종탑  (0) 2011.12.27
, |
유럽여행자의 50%가 이탈리아에 가고 그 중 90%가 로마에 간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평균 호텔 가격은 로마가 피렌체와 밀라노보다 비싸다. 밀라노는 4성이 70유로도 있는 반면 로마는 100유로 이상이었다. 아마도 트리엔날레가 열릴 때는 밀라노가 비싸지겠지.

로마 테르미니역.
밀라노, 피렌체와 마찬가지로 기찻길이 끝나는 부분에 역이 있다.

무인 판매기에서 티켓을 사자. 1회권 1유로.
동전을 올려놓고 레버를 위로 올린 채로 기다리고 있어야 땡그렁 하고 들어간다.
바르베리니, 폰타나 트레비 역에 내린다.

트레비 분수 바로 앞에 호텔이 있으니 트레비 분수 표지판을 따라 호텔을 찾아가면 된다.
관광명소 부근에 호텔 잡는거 괜찮은 방법인듯. 늦어도 덜 위험하기도 하고 찾아가기도 쉽다. 좀 비싸서 그렇지.
그러고보니 정문을 못찍었네. 트레비 분수 바로 앞이다.
체크인을 하고 들어가니.

깨끗.

화장실은 비좁비좁.

창문 밖으로 아이폰은 힘차게 내밀고 셔터를 누르면 트레비 분수의 일부도 보인다.
트레비 분수가 보이는 방은 하루에 25만원가량 한다.

1층 평면도. 나는 102호.
트레비분수가 보이는 방은 105~108호.

조식은 4층에서 부페식으로 제공된다. 페스츄리,타르트,빵,씨리얼,치즈,주스,생햄,살라미 등이 나온다. 나쁘지 않은듯.
4층은 트레비 방향의 전면이 유리라 분수가 아주 잘 보인다.요렇게.

이렇게.

요렇게.

중간에 서 있는 조각상이 포세이돈이고 좌 우의 성난 해마, 온순한 해마는 바다의 상태를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바티칸 투어  (0) 2012.01.14
, |
이제 피티궁전을 나와 민박집에서 트렁크를 찾아 로마행 기차를 타러 가자.
민박집 가는 길에 피렌체 멧돼지를 지나간다.

콧구멍 한번 만져주고.
민박집에 들러 트렁크를 가지고 나와 기차역으로 고고싱.

산타노벨라 성당. 아침이라 후광이 비쳐 멋져보인다. 보정을 절대 하지 않은 아이폰 사진!
사진에 보이는 성당의 담장을 따라 성당 뒷편으로 간다.

눈부셔눈부셔. 오른쪽이 산타마리아 노벨라 성당.

이런 광장이 나온다. 저어기 앞에 보이는 건물을 끼고 우회전 해야하니 계속 직진.

젤라또 집을 끼고 우회전 하면 좁은 골목이 나온다.
직진. 좀 걸어가다 보면 피자집 바로 옆에 약국이 붙어있다. 노란색 간판으로 잘 보이지도 않는다.

문에 자세히 보면 문에 산타마리아노벨라 라고 쓰여져 있다. 흔들 ㅠㅠ.

밀고 들어가자. 여기가 약국인가?

맞다. 계속 직진.

설명서도 언어별로 준비되어 있다. 정면에 보이는 카운터에 원하는 제품을 얘기하면 가져다준다.
이게 고현정 크림.
크레마 이드랄리아 50유로. 환율 1,550 잡으면 77,500원. 안싸다.

고현정 크림에 재생기능이 추가된 크림은 크레마 알 폴리메 55유로.

재생크림은 부모님 선물용.
이곳에서도 156유로? 이상을 사면 택스프리 신청이 가능하다.

바티칸 투어  (0) 2012.01.14
, |
아침 일찍 부랴부랴 피티궁전으로 향했다. 산타마리아노벨라역에서 피티궁전까지 걸어서 20,30분정도 걸린 것 같다.

2번 티켓 구입.

10유로로 피티보물관,보볼리정원,도자기박물관,의상박물관을 볼 수 있다.

피티궁 입구.
입구를 들어가면 왼편에 보물관이 있다.

총 2층으로 되어있고 럭셔리한 장신구, 소품이 전시되어 있다.

한마디로, 내가 완전 좋아하는 스타일이였다는 거다. 정밀한 상아 세공, 보석 세공, 금 세공, 은 세공 소품들이 즐비했다. 그러고보면 기술이 발전했어도 요즘 세공기술이 더 떨어지는듯, 이런걸 만들 필요도 없고 주문하는 사람도 없으니. 이런걸 보고 있으면 인간의 능력은 어디까지인가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
내부를 절대 못찍게 해서 사진은 없다.

나와서 다른곳에 간다. 궁 윗쪽에 있는 보볼리정원으로 향하는 길을 지나면 표지판이 있다.

내가 있는 곳이 파란별, 도자기 박물관은 맨 위의 I, 의상 박물관은 오른쪽 아래의 U 에 있다.
동선이 구리다. 지도가 평면처럼 그려져 있지만 U 까지 올라가는 길의 경사가 꽤 된다.

풀잎에 서리가 앉았다.

중간쯤 올라가서 찍은 사진. 아침 일찍이라 내 키가 엄청 크다.

이게 거의 다 올라갔을때다.

도자기 박물관은 정말 볼 게 없다. 차라리 백화점에서 야드로 매장을 구경하는 편이 낫겠다.
그런데 우왕.

도자기 박물관 앞에서의 전망이 참 멋지다.
이쪽도 멋지고.
저쪽도 멋지다.

내려가는 길.

의상 박물관.

입구를 잘 찾아야 한다.
역시나 볼 게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