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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phone Touchscreen Performance Test
터치스크린 성능만 놓고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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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나니 오로지 매끄러운 스크린뿐. 바야흐로 터치스크린의 전성기다. 휴대폰에서 e리더, 태블릿 PC까지, 터치스크린의 활약은 계속된다. 정전식이 나은가 감압식이 나은가, 아이폰 출시와 함께 불거진 최근의 신경전에서 보듯, 이제 터치스크린의 ‘성능’도 제품 평가의 중요한 부분이다.

애플 ‘아이폰’, 구글 ‘넥서스 원’, 모토로라 ‘드로이드’, HTC 버라이존 ‘드로이드 에리스’.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와, 새롭게 시장에 도전하는 신모델들의 터치스크린을 비교한다. 모토 개발 그룹(MOTO Development Group)의 연구팀이, 스마트폰 4종의 터치 성능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테스트는 간단하다. 스마트폰에서 기본 드로잉 프로그램을 열고, 화면을 가로질러 “천천히” 사선들을 그려보는 것이다. 같은 속도로 선들을 그리되 손가락의 압력과, 스크린에 닿는 손가락의 면적을 달리하여, 과연 이들 스마트폰이 직선을 얼마나 ‘직선답게’ 표현하는가를 살펴본 것.

우수한 터치스크린은 직선을 보여주지만, 그렇지 않은 스크린의 선들은 비뚤비뚤하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 전도체 소재, 기판의 재질과 두께, 디스플레이로부터의 거리, 제스처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알고리듬, 터치 센서의 크기, 패턴 등등이 종합적으로 터치스크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실험 결과, ‘아이폰’의 터치스크린 성능이 전반적으로 가장 우수했다. ‘아이폰’은 손가락의 압력이나 스크린에 닿는 손가락 면적에 관계없이 직선을 직선답게 표현한다. 다만 스크린 끄트머리 부분에서 선들이 구부러진다. ‘드로이드 에리스’와 ‘넥서스 원’ 역시 괜찮다. 살짝 선들이 비뚤비뚤하지만, 스크린 끝에서는 오히려 ‘아이폰’보다 나은 결과를 보여준다. 문제는 모토로라의 ‘드로이드’. 직선을 그렸으나 스크린에는 거의 파도처럼 구불거리는 선이 나타났다.

모토 랩은 말한다. “좋은 기판 소재에 돈을 아끼지 말 것이며, 알고리듬 개발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더불어 터치스크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사용자 인터랙션 개발을 통합적으로 다루라.” 우수한 터치스크린을 내놓으면, 소비자들은 당연히 그 차이를 알아챌 것이다. 터치스크린의 성능도 분명 제품의 경쟁력 가운데 하나다. 누가 갑갑하고 부정확한 터치스크린을 원하겠는가.

labs.moto.com/diy-touchscreen-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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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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