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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란?

MJ/일 / 2010. 5. 8. 12:50

문자를 대신해서 이미지, 상징과 같은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통제하는 방식

GUI는 작업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조작정보를 가시화한 것으로, 핵심은 그래픽이 지시하는 바를 정확하게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GUI는 구체적 시각요소로 표현되기 때문에 추상적이고 복잡한 정보와 기능, 행동을 함축적,추상적으로 담아야 한다. 그리고 기능, 행동, 정보를 논리적, 혹은 은유적으로 연관시킬 수 있는 메타포를 우선 만들어야 한다. 마치 윈도우에서 파일 삭제가 휴지통으로 해당 파일을 드래그하는 것으로 이루어지고, 파일을 책상의 서류파일 묶음과 같이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일상의 행위에서 유추한 메타포이다.

GUI는 문자 중심의 인터페이스와 비교하여 문자의 사용이 적기 때문에 언어에 구애받지 않으며, 따라서 사용법을 배우고 기억하기 쉽다. GUI는 사용자가 경험해야 할 학습의 양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문자 입력 방식의 인터페이스는 수많은 명령어를 모두 암기해야 하지만 GUI에서는 마우스조작, 아이콘클릭, 드래그 등 몇가지의 기초적인 학습을 마치면 곧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

ㅓGUI는 다양한 시각적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 감성을 반영하고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움직임, 변화, 색, 사용자에 대한 즉각적 반응은 정보와 기능을 접하기 이전에 사용자에게 신선함과 즐거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GUI는 기능과 정보를 시각적 요소로 전환해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용자에게는 오히려 이해를 어렵게 하거나 다르게 인식할 위험도 존재한다. 따라서 디자인 측면에서 지나치게 GUI의 심미적 표현에만 치중하여 더욱 중요한 정보와 컨텐츠가 등한시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GUI는 정보의 처리, 기능의 수행 등 우리가 감각적으로 인지하기 어려운 과정의 시각화도 포함한다. 파일의 다운로드의 진행 상태와 어느 정도의 시간이 더 소요될지를 보여주는 것도 ㅓGUI의 일부이다. 특히 다이내믹 정보 시스템에서 데이터와 사용자의 조작에 올바르게 대응하여 작동을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즉 GUI는 문자 대신 그래픽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인지와 심성 모형에 대응하여 정보와 과정을 가시적으로 만들어 이해와 사용을 용이하게 하는 통합된 문제해결방법이라 할 수 있다.

출처 : 안그라픽스 '정보디자인 교과서'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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